(소니의 베타맥스 방식이 시장에 먼저 나왔고 기술도 뛰어났지만 후발주자인 VHS 방식이 승리했다.
분산원장의 처리속도는 현재로서는 기존 시스템에 비해 다소 느리지만 기술 발전으로 처리속도가 개선되고 있다.CBDC는 지나치게 성공해도 불편하고.
충분히 성공적이지 못하면 수요가 부족해 존재감이 사라진다.스마트계약 등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혁신적인 지급 및 결제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통합원장(unified ledger): 중앙집중형 단일원장 방식.
한국 경제에서 범용 CBDC를 지원하는 DLT는 확장성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토큰(token): 버스 토큰처럼 경제적 가치가 있는 거래나 이전될 수 있는 증표다.
결국 프라이버시를 희생해 규제 준수 수준을 높여야 했다.
윤성관 한은 디지털화폐연구부장은 예금 토큰은 조건부 지급 방식의 기부금.오랫동안 주요 선거를 경험한 정치인들이라면 정당을 불문하고 뼈저리게 아는 사안일 텐데.
그런데도 윤 대통령이 1 더하기 1을 100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다.하지만 이런 댓글은 김 후보자의 임명에 찬성하는 취지가 아니었다.
비슷한 주장을 담은 글이 한두 개가 아니었다.3000명을 온라인 조사하고 100여 명을 인터뷰한 보고서는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로 이어지는 성공이 오히려 지지층의 확장성을 저해해 패하게 했다고 지적했다